안면마비 클리닉 소개


안면마비 정의

안면마비는 구안와사로도 불리며 안면신경의 손상 또는 기능이상으로 안면근육의 힘이 약해지거나 마비되는 것을 말합니다.


안면마비의 원인/종류

- 중추성 안면마비 : 뇌졸중(중풍) 등

- 말초성 안면마비 : 벨마비*, 람세이헌트증후군*, 외상, 종양 등


* 벨마비는 특발성, 원인불명으로 성인 안면마비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물리적인 환경(냉기)과 일반 컨디션(피로)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 람세이헌트증후군은 herpes zoster virus감염으로 인해 안면신경의 경로에 염증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일컫습니다.


안면마비 증상

1) 안면근육의 약화/마비로 인한 안면의 비대칭

2) 미각/청력 이상이 동반될 가능성

3) 눈물샘의 분비이상이 동반될 가능성

4) 안면의 통증이 동반될 가능성


경과 및 예후인자

유발원인에 따라 경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벨마비는 약 6개월 이내에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경과에 따라 합병증이나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A. 조기 치료 : 발병 후 바로 치료가 시작될수록 장기적인 예후에 유리합니다. (발병 3~6일 내 치료시작 권장)

B. 첫 2주간의 회복속도 : 발병 후 첫 2주 내에 회복의 신호가 보이면 장기적인 예후에 유리합니다. 

C. 발병연령 : 발병연령이 낮을수록 장기적인 예후에 유리합니다. 

D. 발병 초기 증상의 정도 : 발병 당시 증상의 중증도가 낮을수록, 즉 불완전마비가 완전마비에 비해 장기적인 예후에 유리합니다. 



치료원칙 및 프로토콜

A. 대원칙 

- 회복기간을 줄이고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 이를 위해 발병 후 최소 6일 내 치료를 시작하고, 다각화된 치료로 발병 2주 이내에 회복의 신호를 얻고 추세를 이어가 첫 3개월 동안 회복의 폭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B. 치료프로토콜

- 진단 : 이학적 검진, 혈액검사, DITI검사, 필요 시 CT/MRI(진료의뢰)

- 치료 : 약물요법(항바이러스제/스테로이드제, 한약제제) IVNT(정맥주사영양요법으로서 항산화/항염증) 물리치료(안면도수치료, RET고주파치료 등) 근막추나요법, 침/약침치료  


예방

성인 안면마비 발병원인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벨마비의 경우 스트레스, 체력저하, 면역저하 등 일반적인 컨디션과 관련이 있으며 람세이헌트증후군 또한 면역저하로 인한 헤르페스 조스터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므로 이완요법을 통한 자율신경계 균형회복, 면역치료를 통한 체력/면역력 개선이 안면마비 예방을 위한 현실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