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난청 클리닉 소개


이명이란

이명이란 머릿속 또는 귓속에서 울리는 소리에 대한 자각반응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완전히 방음된 조용한 방에서 이명을 느끼고 일상 중의 일과적인 이명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은 질병으로 보지 않으며, 자신을 괴롭힐 정도의 잡음이 지속/반복적으로 나타날 때 치료를 필요로합니다.


이명의 증상/분류

이명환자는 다양한 종류의 잡음을 느끼에 되는데 크게 고주파 잡음(삐-소리)와 저주파 잡음(웅-소리)로 나눌 수 있으며 난청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발생부위에 따라 청각기 주위의 혈관/근육의 병변과 청각기 내의 병변(ex. 내이/청신경/중추성)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

이명의 정확한 병태생리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원인을 추정할 수 있는 경우가 약 70%이며 소음, 내이질환, 두경부 외상, 스트레스, 피로, 약물 등이 있습니다.


찬솔한방병원

이명치료의 특징

청각기 주변 근육의 긴장/경련, 혈류저하로 인한 이명환자에 대하여 국소적/전신적 치료를 실시합니다.


A. 국소적 치료

- 침/약침치료, 도수치료, 추나요법, 온열치료 등 청각기 주변의 물리적인 자극을 통해 혈류를 개선, 근육 긴장과 경련을 완화시킵니다. 


B. 전신적 치료

 - 청각기 주변의 근육 긴장/경련, 혈류저하를 유발할 수 있는 전신적인 질환, 병증 등에 대한 치료입니다. 대표적으로 지속적인 긴장으로 인한 자율신경계 실조, 피로 등이 있습니다.


치료 프로토콜

* 양한방 협진을 원칙으로 합니다. 

A. 난청 동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청력검사

B. 청각기 주변 혈류/근육긴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체열분포검사(DITI)

C. 자율신경계 균형을 확인하기 위한 심박변이도검사(HRV)

D. 이명을 유발할 수 있는 기저질환 감별을 위한 혈액검사, 필요 시 CT/MRI 진료의뢰

E. 국소치료로서 침뜸(근위), 약침, 추나요법, 도수치료, 온열치료

F. 전신치료로서 림프순환도수, 침뜸(원위), 내복약, 상담